[펌] 갤럭시탭까지 이어진 삼성의 copycat 전략 :_이런저런 주저리주저리_:

저는 삼성빠도 애플빠도 아닙니다...
비교적 논리적으로, 나름 공감이 가는 글이기에 퍼온것입니다...
갑자기 방문수가 폭발하길래 들어와보니... 싸우고 계시더군요... ㅠㅠ


드디어 갤럭시탭이 유럽 가전 전시회(2010 IFA)를 통해 공개됐습니다. 예상한데로 언론들은 열광합니다. 아이패드 대항마라는 제목으로 기사들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 3GS와 옴니아2의 대결 구도 다음 갤럭시S와 아이폰4의 대결구도가 이뤄지더니, 이번에는 갤럭시탭이 공개된 뒤에 바로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의 대결 구도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갤럭시탭은 스마트폰 지향, 아이패드는 PC 지향"
"삼성전자 갤럭시탭 '아이패드 나와"
"삼성 신병기 갤럭시 탭 베일 벗다"
"아이패드 대항마 갤럭시탭 손에 쥐어보니.."
"양복 주머니서 꺼낸 갤럭시 탭"
(제목 짓는 솜씨가 작명소 하나 차려도 되겠습니다.)
"아이패드 대항마, 삼성 갤럭시탭 IFA에서 전격 공개"
"삼성 갤럭시탭 첫 공개...아이패드에 도전장"
"삼성전자 갤럭시탭을 유럽에 공개하며 애플잡기 시동"

뭐 예상은 했습니다. 당연히 대항마가 또 나타날거라고 말이죠. 국내 언론들이 난리칠거라고 말이죠.
2.2 프로요를 장착한 7인치의 삼성 안드로이드 타블렛이 이번에도 애플의 발목을 잡는군요. 애플은 또 삼성에 밀리게 생겼습니다. 대항마가 나타났으니 바짝 긴장해야 겠죠. 조금있으면 타블렛시장 1위 자리도 삼성에게 내주게 생겼습니다.
삼성전자는 뭐 하나 내놓을때마다 언론들을 열광시킵니다. 언론들은 그 뒤에 어떤 전략을 있는지 알고 싶어 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삼성전자 홍보부에서 보낸데로 기사화 합니다. 시키는데로 하는건지 귀찮아서인지 몰라도 기사들 내용을 보면 제목만 다를뿐이지 대부분 다 비슷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갤럭시탭에 관한 기사도 마찬가지죠. 삼성이 또 일낸겁니다. 삼성이 6개월만에 애플을 따라잡은거죠. 몇년이 걸려 만든 제품을 단 6개월만에 만들어낸 신화를 만들어 내는 기업입니다. 시장이 개척되면 가장 빨리 뛰어 들어가 개척자까지도 밀어 내버리는 성공한 기업으로 거듭납니다.
시장 개척할 용기는 없지만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 열리면 가장 먼저 뛰어들어갈 민첩성은 있습니다. 몇개월만 아랫사람 다그치면 비슷한게 나오죠. 그리고 언론을 마케팅을 위해 사용하면 소비자들은 열광하고 삼성 제품을 구매합니다. 시간이 조금만 흘러도 또 다른 제품이 금방 나타납니다. 남들이 1-2년 걸려 만드는 제품도 삼성의 손에 들어오면 몇개월이면 시장에 나올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IT 기업들도 몇년을 걸쳐 만드는 제품들을 삼성은 어떻게 번개불에 콩 볶아먹듯 해낼까요?
제 생각으로는 삼성은 이 세상에서 가장 빨리 잘 따라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창조는 어렵지만 모방은 쉽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것은 힘들지만 있는것에서 조금만 변형 시키는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삼성에서 만든 쿼티 스마트폰, 블랙잭입니다. (국내에서는 미라지라고 불리나요?)
RIM의 블랙베리를 기본으로 만들었을 겁니다. 물론 달라 보이려고 노력은 했지만 딱 봐도 블랙베리입니다.



모토로라가 레이저로 휴대폰 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킬때 삼성에서도 울트라 슬림이라면서 레이저와 비슷한 제품을 내놓았습니다. 추후 레이저보다 더 얇은 폰을 만드는데 성공하고나서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폰"이라고 광고를 합니다.


삼성과 소니의 UMPC 기기입니다. 누가 누구를 따라했는지 조차 모르겠습니다.


아이팟터치와 갤럭시S의 PR 이미지 입니다.



[source: 애플, 삼성투머로우]
이번에 공개된 삼성의 갤럭시탭과 지난 4월에 출시된 애플의 아이패드 입니다. 베젤과 뒷면, 모서리 둥근 부분까지 꽤 닮은점이 많습니다.


[source: 삼성 투모로우, 구글 이미지]
갤럭시탭의 단자 연결 부분과 스피커 위치입니다. 하단은 애플 아이폰4의 연결 단자 부분과 스피커 위치와 모습이고요. 차이가 있다면 나사가 보이고 안보이고 입니다.



아이패드용 악세서리들입니다.


[source: 구글 이미지]
이건 갤럭시탭용 악세서리들이고요.




[source: the Gadgets]
갤럭시탭의 UI와 아이패드의 UI 비교 입니다.


아이폰과 갤럭시S의 UI 입니다. 하단부 고정 Dock과 전화 아이콘의 기울임까지 똑같습니다.  


[source: 다음 아고라]
아이폰과 갤럭시S의 포장 박스입니다.

[source: 다음 아고라]
안을 열면 들어가 있는 구성품 위치까지 똑같습니다.


[source: 구글 이미지]
갤럭시S에서 아이콘을 지우는 방법입니다. 아이콘을 누르고 있으면 저렇게 "-"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어디서 많이 본것 같죠? 맞습니다. 애플의 iOS가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은 홈버튼을 눌러도 전원이 켜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전원(Sleep&Wake) 버튼을 눌러 화면을 켜야 하는데 갤럭시S는 가운데 홈버튼을 눌러도 화면을 켤 수 있습니다. 마치 아이폰이 홈버튼 또는 전원버튼을 눌러도 켜지는 것처럼 말이죠.
제가 듣기로는 홈버튼을 한번 누른후 화면이 켜지면 다시 두번 클릭하면 음악 플레이 버튼들이 나타난다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애플의 아이폰이 바로 그런 기능이 있습니다.
갤럭시S의 음반 커버 플로우는 애플의 커버 플로우에 별반 다른게 없습니다. 애플은 앨범의 자켓을 표시하는것처럼 보인다면 삼성은 그 안에 CD를 표시하는것 처럼 보인다는 차이 입니다.
[참조: i9000 Galaxy S VS iPhone - User Interface]

삼성이란 기업은 혁신이나 시장 개척과는 거리가 먼 기업인지는 모르겠지만 짝퉁을 대놓고 만드는 중국 기업과 별반 다른게 없는 기업 같아 보입니다.  
애플의 아이패드-아이폰-아이팟 터치로 연결되는 제품군을 따라 갤럭시탭-갤럭시S-갤럭시 플레이어의 제품군을 표방하는 모습은 살아남기 위한 선택이라 이해해야할까요?
삼성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넷북 시장에 뛰어들 생각 없다고 하더니 삼성이 올해 처음으로 노트북 시장에 Top 5인지 Top 10에 들었습니다. 가장 큰 역활을 해준게 바로 넷북 판매량이 늘었기 떄문입니다.
올초만 CES 2010에서의 인터뷰만 해도 태블릿 시장에 관심 없다고 말한게 바로 삼성입니다. 그러더니 반년만에 태블릿을 들고 나타납니다.
지난 수십년동안 바보상자만 만들던 삼성이 갑자기 스마트 TV 시장에 집중을 하겠다고 합니다.

 
삼성의 전략은 시시때때로 변합니다.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 자신은 없지만 누구보다도 잘 따라 만들 자신은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제품을 만들 자신은 있는지 모르겠지만 언론들에게 인정 받을 제품을 만들 자신만큼은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 대항마를 가장 많이 만들 자신이 있는 기업이 바로 삼성입니다.
모방이 창조를 이끌어 내기도 하지만 모방에서 그친다면 그건 단순한 복제품으로 머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중국이 아무리 똑같은 제품들을 만들어내도 세계에서 인정 받지 못하는 이유는 모방에서 머물렀기 때문입니다.

삼성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카피캣'이라면 큰일입니다. 혁신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지 못하더라도 중국의 모조폼 만드는 기업 이미지와 함께 연상된다면 삼성은 정말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디지털타임스에서 "갤럭시탭은 스마트폰 지향...아이패드는 PC지향"이라는 기사를 내놓으면서 소제목으로 이렇게 썼습니다. "생김새 비슷해도 철학이 달라"
정말 철학이 담긴 제품이긴 할까요? 어느 부분에서 삼성의 철학을 느낄 수 있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설마 갤럭시탭이 더 작아 보이기 위해 일부로 아이패드에만 케이스를 씌운건 아니죠?]

슬레이트형 타블렛은 대부분 디자인이 다 비슷하다고 안드로이드용 UI 자체가 애플의 iOS와 비슷하다고 우기시는 분이 계신다면 도시바에서 새롭게 선보인 10인치형 안드로이드 타블렛을 보시기 바랍니다.

[source: 인가젯]

애플의 아이패드와 비슷한가요?



----------------------- Updated (09-03-10) -------------------------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삼성 노트북은 어떻게 보이시나요?


Samsung's Self-Proclaimed "Notebook Masterpiece" Seems More Like "MacBook Clone" by Gizmodo
2010/09/02 15:49 2010/09/02 15:49



=========================================================================
출처 : http://www.i-on-i.com/289

덧글

  • LorD_Ken 2011/03/11 17:08 # 답글

    도시바의 10인치 타블렛은 안드로이드 OS중 허니컴을 사용했습니다. 허니컴OS는 기존 안드로이드OS하고 UI가 다르죠..
    갤탭과 여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한 타블렛간의 UI차이점을 비교하시려면 최소한 같은 OS버전을 사용하는 타블렛과 비교하셔야겠죠.. ^^;

    포스팅의 나머지 부분은 공감하는 바입니다^^;
  • exoluse 2011/03/11 17:46 #

    아 펌글인데 출처를 안달아놔서...ㅠㅠ
    비교적 좋은 포스팅인거 같아 펌해왔습니다...ㅎㅎ
    특히 마지막 노트북에서 확 돋아서 안가져올수가 없더군요...ㄷㄷㄷㄷ
  • ㅁㅁ 2011/03/11 18:44 # 삭제 답글

    저거 한참전에 깨진 떡밥인데 -ㅅ-
    센스 시리즈9이야 맥북에어에 대응하려고 내놓은 티는 나지만 `가볍고 매끈한 울트라씬`을 내놓았다고 베낀다는건 무리수
    블베처럼 바형 쿼티는 저 이전부터 있었으니 패스
    삼성이 표절이라고 까일건 KIES외에 딱히 잘 모르겠습니다만
  • 욕구不Man 2011/03/11 19:27 # 답글

    무리수가 많네요-_-;
    삼성이 따라한다기 보다는 애플이 시장 전체의 컨샙을 리드하는 느낌이라...

    무리수라고 이야기 하는 이유는 한가지만 들어보자면, 요즘 스마트폰 포장은 다 최소한의 패키지로 구성되어있고 포장방식도 유사하다는 점이지요.
    갤스나 아이폰4보다 일찍나온 HD2의 포장도 저것과 동일한데 그러면 갤S가 아이폰4를 따라했다면 아이폰4는 HD2의 박스 패키징을 따라한거라는 말이 성립되는데...

    인터넷상에서 돌고 도는 떡밥을 이제사 또 꺼내는건 의미도 없지요.

    본디 IT단말기들은 선도하는 업체의 패러다임을 추종하는 형식이라 유사한 경우가 많이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삼성이 모방 전략을 안썼다는건 아닙니다. 그 반대로 타 기업도 다 합니다-_-)
  • 지느그다 2013/09/18 00:10 # 삭제

    삼성을바 아니면 난독증 환자네 ㅎㅎ
  • 지나가다 2011/03/11 19:56 # 삭제 답글

    수꼴들이 즐겨쓰는 삼성폰. 표절해도 죄의식도 없는듯.

    좋은 글에 알바들이 붙었네요.
  • 나태 2011/03/11 20:53 #

    좀 쩌네
  • 울군 2011/03/11 23:00 #

    이런 소리는 아곯아, 다음가서 싸지르는게 제맛
  • Anonymous 2011/03/11 23:29 #

    ㅋㅋㅋㅋㅋㅋ 정의감 쩌네
  • 유나네꼬 2011/03/12 15:20 #

    아..병신돋네...
  • 냥이 2011/03/11 22:34 # 답글

    소니 UMPC와 삼성 UMPC 각각의 출시일을 본다면, 저 원글 쓴 사람 어떤 생각이 들까요?

    그냥 무리수
  • 리사 2011/03/11 22:55 # 답글

    UMPC... =ㅂ= 으음.게다가 동그란 모서리에서 웃었습니다.
  • 울군 2011/03/11 22:59 # 답글

    출처보니까 역시나 했다
  • 미션루스 2011/03/11 23:27 # 답글

    서너개 빼고 다 무리수네요.
    IT기기는 애플꺼만 써온 사람글인듯?
  • 밤톨 2011/03/12 01:17 # 삭제 답글

    순간깝놀!!!!!!!!!!!!!!!!!
    마지막거 소니껀줄 알았음.................젠장.. 이건 진짜 아닌듯..ㅡㅡ;;
    소니바이오의 특유 옆면 파기 디자인까지 따라하다니....말없음.....진짜 ...진짜 이건아닌듯 갤럭시탭까지 봐줄만하다고 생각했는데....
    정 떨어지내요..깜놀..

    정말 삼성은 IT가 강한걸까요? 아니면 부품개발에 강한걸까요?
    사실상 진짜 IT를 이뜨는건 미국임 ..............................구글,마이크로소프트,애플,오라클,HP,페이스북,트위터,인텔,AMD,델,IBM,.......

    근데,삼성 깐다고 다 애플빠라고 하는건 좀 아닌듯 싶내요.
    그런사람들은 애플빠나 삼성빠다 다를거 없음...멍O이들아.ㅋㅋㅋㅋㅋ


  • 님 뭐임? 2011/03/12 01:20 # 삭제

    님아, 삼성빠도 있었나요?외국에서 삼성거 살려고 줄서는 사람들은 못봇듯...
  • 개념없니? 2011/03/12 01:23 # 삭제

    넌 ㅁㅊ 애플빠냐? 할말이 없내....이런 넘 보면
  • 애플 2011/03/12 01:27 # 삭제

    삼성빠가 아니라, 구글빠,애플빠라고 하는 편이 나을듯...삼성빠는 애초에 없었음.
    애플빠는 전세계인데, 삼성빠라고 자부하는 외국인들이 있을까요.우리나라에만 있을걸요. 아마도..
  • 허허 2011/03/12 06:33 # 삭제 답글

    삭제하시는게 좋겠네요ㅎㅎ
  • 모모리 2011/03/12 10:13 # 답글

    삼빠가 왜 없어 ㅋㅋㅋ 삼빠도 분명히 있음요.

    그나저나 이게 언제 글인데 이제 와서 퍼나르고 있냐 떡밥도 쉬어 터진 걸.
  • SM6 2011/03/12 12:40 # 답글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어떤 폰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시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제 드로이드 X는 홈버튼을 눌러도 전원이 켜집니다.
  • SM6 2011/03/12 12:43 # 답글

    그리고 '홈버튼을 한번 누른후 화면이 켜지면 다시 두번 클릭' 했을때 음악 재생화면등 특정 기능을 동작시키는 건 아예 안드로이드 OS 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능임. 설정메뉴 들어가면 지정 가능합니다.
  • SM6 2011/03/12 12:47 # 답글

    근데 삼성이 카피캣인건 맞지...
  • 안경소녀교단 2011/03/12 13:17 # 답글

    삼성은 앞으로 휴대폰 만들때 원형이나 삼각형으로 만들길 바랍니다.
  • 샤유 2011/03/12 14:42 # 답글

    육각형 폰 만들어야 만족할 기세
  • 지나가다 2011/03/12 16:50 # 삭제 답글

    포장부터 애플 디자인을 다 베껴다 썼는데도 풍겨나오는 쓰레기의 냄새ㅋㅋㅋ

    갤레기안팔리니 인테넷에 알바좀 풀은듯.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짭쓰 2012/03/12 17:45 # 삭제 답글

    삼성, 정말 보면볼수록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구역질을 금할 수 없는 개쓰레기 기업이란 사실에 동의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